사주명리학 천간이란 무엇인가

하늘의 기운을 표현한 10가지 글자

 

우주의 별들

천간이란

하늘의 10가지 기운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양철학의 근본이라면 천간(天干)과 지지는 사주명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우주의 기(氣)를 음양(陰陽)으로 구분하고 음(陰)과 양(陽)에서 오행(五行)이 파생되었습니다. 지구에 사는 모든 인간은 우주의 기(氣)을 받고 태어납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고 태어나는 것입니다. 여기서 천간(天干)이란 하늘의 기운을 말합니다. 열 가지로 표현했으며 이것이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입니다. 열 가지이므로 십천간(十天干)이라고도 합니다.

 

음양오행으로 보는 천간

순서를 갖고 순환된다. 

우주는 일정한 법칙을 갖고 순환됩니다. 하늘의 기운도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을 갖고 순환되며 갑을병정...임계의 순서로 변화되는것을 표현한 글자입니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행으로 구분된다.

천간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 오행(五行)에 의해 구분되게 됩니다. 순서대로 갑을은 목(木)에 해당되며 병정은 화(火), 무기는 토(土), 경신은 금(金), 임계는 수(水)에 해당됩니다.

 

오행을 붙여 부른다.

천간은 오행을 붙여 부릅니다. 갑(甲)은 목(木) 해당하기에 갑목(甲木)이라고 부릅니다. 을(乙)도 목(木)에 해당하기에 을목(乙木)이 됩니다. 병(丙)은 화 (火)에 해당하며 병화(丙火)가 됩니다. 이렇게 오행을 붙여 부르는 이유는 각각 지니고 있는 오행의 성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음양오행으로 설명하는 10가지 성질이다.

오행에 의해 구분된 천간은 다시 음양(陰陽)으로 구분됩니다. 갑목은 양의 목이 되며 을목은 음의 목이 되는 것입니다. 순서를 바꿔 말하면 음목은 을인 것이고 양목은 갑이 되는 것입니다.

 

특징과 의미

천간 十天干 오행 음양 오방 계절 상세계절 특징
갑 甲 목 木 동쪽 초봄 성장욕
을 乙 생존력,적응력
병 丙 화 火 남쪽 여름 초여름 명량함,자신감
정 丁 한여름 온화함
무 戊 토 土 중앙 여름과가을사이 여름의 끝 포용력,인내심
기 己 가을의 시작 모성애
경 庚 금 金 서쪽 가을 초가을 강직함
신 辛 가을 예리함,섬세함
임 壬 수 水 북쪽 겨울 초겨울 지혜,총명함
계 癸 한겨울 유연함

갑목(甲木)

갑목은 목(木)의 양(陽)을 뜻합니다. 방향은 태양이 올라오는 동쪽에 해당하며 계절은 봄에 비유합니다. 시작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나무의 위로 자라나는 힘은 성장욕을 상징합니다. 갑목은 굵고 높이 자라는 나무로 성장욕이 있으며 올곧고 진취적인면이 강합니다.

 

을목(乙木)

을목은 목(木)의 음(陰)에 해당합니다. 나무의 드러나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을목은 화초나 잔디, 덩굴식물로 비유합니다. 올곧게 위로 뻗어 자라나는 갑목에 비해 을목은 주변의 환경을 이용하는 강한 생존력과 적응력을 지녔습니다. 화초는 바위틈에서도 자라나며 잔디는 밟혀도 일어서는 강인한 생존력을 상징합니다. 덩굴식물은 주변환경을 이용해 자라나는 덕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을목은 현실적이고 생존력과 인내심이 강하며 적응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화(丙火)

병화는 화(火)의 양(陽)에 해당합니다. 여름을 뜻하며 태양의 빛과 비유할 수 있습니다. 태양과 같이 밝에 빛나는 기운으로 자신의 성품을 감추지 못하고 밖으로 표출시키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감이 넘치고 열정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화는 군자의 덕목중 예에 해당됩니다. 대지를 밝게 비춰주는 태양이기에 남을 배려하는 배려심이 있으며 예를 지킬줄 알고 중시합니다. 이러한 특징이 밖으로 표출되기 때문에 의협심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병화는 가장 강한 양으로 자신감이 넘치고 활달한 성정을 의미합니다.

 

정화(丁火)

정화는 화(火)의 음(陰)에 해당됩니다. 병화처럼 밖으로 표출되기보단 안으로 내제된 화의 기운을 갖고 있습니다. 화의 음의 기운을 갖고 있으며 어둠속에서 빛나는 빛을 상징합니다. 밤의 달빛, 촛불, 등불과 같은 어둠속에 빛나는 불의 기운입니다. 병화만큼 넓게 비춰지는 빛은 아니지만 어둠속에 빛나는 빛이기에 더욱 밝아보입니다. 현실적이며 따듯하고 내면에 정열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정화는 온화함을 갖추고 있으며 병화와 마찬가지로 예를 중요시 여깁니다.

 

무토(戊土)

무토는 토(土)는 양(陽)에 해당합니다. 양이 강한 땅으로 황량한 들판이나 메마른 고원, 고산지대 등 목이 성장하기에 부적절한 넓은 대지를 의미합니다. 무토는 크고 넓은 땅을 의미하기 때문에 스케일이 남달리 크고 배짱이 좋습니다. 자기 주관이 뚜렷하며 황량한 대지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생존력이 강합니다.

 

기토(己土)

기토는 토(土)중 음(陰)에 해당합니다. 무토와 달리 습기가 많은 땅을 의미합니다. 무토와 같은 넓은 대지나 들판이 아닌 비옥한 밭이나 화분의 흙, 초원지대같은 목이 자라기 좋은 땅입니다. 기토는 무토와 다르게 밖으로 표출하지 않는 성향이 강합니다. 말수가 적으며, 좁고 가까운 대인관계를 선호합니다. 기토는 착실히 자신의 영역을 비옥하게 다져나가는것을 좋아합니다. 배려심이 깊고 포용력이 있기 때문에 모성애같은 성정을 의미합니다. 

 

경금(庚金)

경금은 금(金)의 양(陽)에 해당합니다. 강철이나 원석등 아직 제련되지 않은 금을 상징합니다. 금은 단단하고 무게감있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성이 강직하고 결단성이 강합니다. 일의 마무리를 중시하며 쉽게 변치 않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신금(辛金)

신금은 금(金)의 음(陰)에 해당합니다. 신금은 가장 단단하고 예리함을 자랑합니다. 바늘이나 칼, 제련된 금속에 비유됩니다. 신금은 단단하면서 예리하기 때문에 강인한 마음을 갖고있고 단호한 행동을 곧 잘 보여주기도 합니다. 제련된 금속인 신금은 예리하고 섬세함을 상징합니다.

 

임수(壬水)

임수는 수(水)의 양(陽)에 해당합니다. 수의 성질을 가진 임과 계는 마지막 단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우주의 기는 순환하기 때문에 다시 목으로의 시작을 준비하기 위한 응집의 단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수는 응집하고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발산되었던 기운을 응집하기 때문에 총명함과 지혜를 갖추고 있습니다. 임수는 거대한 수의 기운이 응집해 있는 강이나 바다, 호수에 비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수는 지혜롭고 총명하며 배짱이 뛰어납니다. 바다처럼 마음이 넓고 깊으며 이해심도 많습니다. 반면 생각이 깊고 많기 때문에 속을 알기 힘들고 말하지 않는 비밀이 많기도 합니다. 사주의 구성이 조화롭지 못할 경우 임수는 심한 변덕이나 음란하거나 방탕함으로 특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계수(癸水)

계수는 수(水)의 음(陰)에 해당합니다. 계곡물이나 시냇물, 단비, 이슬비와 같이 정체돼 있지 않은 흐르는 물에 비유합니다. 이슬비처럼 조용하고 빗물이 만물을 적시듯 온화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계수는 지혜롭고 총명하며 흐르는 물처럼 유연함을 상징합니다.

 

 

사람은 우주의 기를 받고 태어난다.

사주명리학적 의미

사주는 태어난 때를 기준으로 시간에 따른 우주의 기를 보고 사람의 운명을 해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주에서 천간이 가지는 의미는 하고싶은 마음과 같이 추상적인 의미로 해석됩니다. 하늘에서 받은 정신이기도하며 하고자하는 욕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그사람의 상황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정신적인 요소를 나타내는 것이라 해석하는 것입니다. 천간은 사주에서 욕구, 의지, 이상, 바람, 꿈과 같은 정신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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