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 효능 혈액순환및 생리에 효과적

 옛말에 어려운일이 닥치게 되면 반듯이 그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있고 이처럼 사람이 질병을 앓게 되면 반듯이 그 주변에 약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우리 주변엔 산과 들이 있었고 집 주변엔 그 이름도 다 알지 못하는 다양한 잡초들이 자라 나고 있습니다. 그저 지나쳐 버릴 수 있는 잡초라 여겨질지 모르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그 하나 하나에 풀들을 살펴보면 깊은 산에서나 약초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바로 집앞의 풀들이 내게 정말 필요한 약초가 되어 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자라나는 풀들 속에도 그 효험이 특별해 한방의 약재로 사용되는 약초들이 많으며 그 중 예부터 이용 되어온 익모초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두해살이 풀로 겨울엔 월동을 하며 봄과 여름 들판에서 왕성히 자라납니다. 주변환경을 크게 가리지 않아 어디서든 잘 자라나고 번식력 또한 좋으며 1~2 m가량 높게 자라 나는 식물이라 잘 모르는사람에겐 그저 흔한 잡초로 여겨질 것입니다. 익모초(益母草)라는 이름은 부인들에게 크게 유익한 약초라는 의미, 어머니의 마음처럼 몸을 다스려 준다는 의미가 있는 것 처럼 예부터 민방에서 좋은 건강 약초로 쓰였으며 한방에서 또한 지금까지 좋은 약재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1.혈액순환 개선

 익모초는 활혈의 효능이 뛰어나 혈액순환을 활발히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걸어지거나 뭉친 혈들을 풀어주어 혈의 순환을 월활하게 해줍니다. 한방에선 어혈을 제거해주는 효과로 주로 응용되어 왔으며 각종 혈관관련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전을 제거해줍니다. 이와 더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 배설및. 몸의 부기를 빼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부인병에 좋은 효과

 익모초는 예부터 부인병을 다스려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일정하지 못한 여성의 생리주기를 고르게 조절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하여 생리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익모초는 자궁수축및 뭉친 혈,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뛰어나 산후 생길 수 있는 복통이나 생리불순, 생리통에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성이 해산후 약화될 수 있는 자궁 수축력을 회복시켜주며 수축력 약화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소량의 출혈등에 지혈효과를 주게 됩니다.


3.그외의 효능들

 유효 성분중 스타키드린성분은 동맥경화와 간경화를 개선해준다는 사실이 약리실험을 통하여 확인되었으며 다량 함유되어 있는 레오누린 성분으로 인해 자궁수축의 효과와 우울증 증세를 완화 시키는 효과및 진정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월활한 혈액순환과 풍부한 비타민A로 눈건강에 도움이 되며  진통작용, 신장의 결석으로 인한 혈뇨, 대하증, 혈압강하등 다양한 용도로 응용되어 왔습니다. 일반에선 여름철 무더위로 인하여 더위 먹는 현상에 특효약으로 사용되 오기도 했습니다.





 -  주의사항  - 



 뿌리를 제외한 입과 줄기를 약재로 사용하며 7~8월 연한 자주색의 꽃이 피지만 채취는 그 꽃이 피기 전에 합니다. 우리 주변에 자라나는 흔한 풀이기 때문에 채취시 주변환경에 의한 오염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뿌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채취하면 되고 잘 채취해 낸 약초는 여러차례 잘 씻어준 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 줍니다. 우려내기전 잘게 썰어 잘 우러 나오도록 해주고 2~3시간가량 푹 달여 섭취하면 됩니다. 다릴 때 철로된 도구는 피하고 유리로된 주전자나 약탕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궁수축의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금합니다.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이 손발이 차거나 냉기가 있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빈혈환자 또한 주의가 필요하며 자신의 건강상태와 체질에 따라 복용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복통이 있다고 해도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여러가지로 나뉘는 것 처럼 잘못된 섭취는 되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산야초와 함께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익모초는  微寒한 약간 찬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