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 효능 중화작용 해독효과

 사교적이며 활동적이고 다른사람들과 잘 융화되며 주역이 아니지만 조연으로서 주연만큼 그 열할을 잘 해는 사람들을 가르켜 흔히 감초와 같다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대부분의 한약에 포함되는 보조재료로 쓰이며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감초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감초(甘草)라 부르며 뿌리를 사용하고 특유의 단맛이 강해 조미료등에 쓰이기도 하며 대체적으로 한방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비장과 위장을 보해준다.

 감초는 특유의 단맛을 갖고 있습니다. 오미(五味)에 있어 단맛(甘)은 몸에 기운이 나게 해주며 완화 시켜주고 비장과 위를 보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위장이 허해지면 소화계통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비장이 허약해지면 온몸에 힘이 빠지고 전체적인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감초는 이러한 위장과 비장의 기운을 회복시켜주며 허약해진 몸에 기운을 보충해 줍니다.


2.해독과 염증치료에 도움을 준다.

 감초는 음식물로 인한 중독및 각종 독소을 풀어주고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감초 함유성분인 글리시리진산은 우리몸의 독성 물질을 배출하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 해독에 도움을 주며 폴라보노이드는 항균, 항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지녀 해독 작용과 함께 염증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3.중화작용으로 여러 약재와 잘 어울린다. 

 감초의 특성은 무엇보다 그 자체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여러 약초들과 함께 어울려 그 효능을 더 해주고 부작용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에 있습니다. 다른약재와 함께 사용시 그 약재의 부작용이나 독성을 완화 시켜주며 효능을 올려주고 함께 감초의 해독작용및 유효성분으로 인해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이러한 감초의 해독 및 중화작용으로 많은 약초와 함께 쓰이며 단맛으로 여러 약초들의 쓴맛등을 중화시켜줘 섭취하기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이외에 장의 경련과 근육의 경련을 풀어주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두드러기나 피부염 습진등 피부질환에도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좋은 감초를 구별할 땐 중국산보단 국내산을 선호합니다.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고 줄기가 넓으며 선명한 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내어 마실 땐 감초를 잘 씻어준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 내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 줍니다. 잘 말린 감초는 끓는 물에 은근히 오랫동안 달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칡이나 대추, 연잎등 다른 종류의 많은 약초들과도 그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감초뿐만 아니라 다른 약재들과 함께 사용 하기도 합니다. 약재의 부작용은 완화 시켜주고 효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 다른약재와 함께 다양하게 응용됩니다.

 

 어떠한 약초와도 잘 어울리며 효능은 더해주고 부작용은 줄여주는 약재로 널리 쓰이지만 장기간 사용하거나 그 양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시엔 고혈압,부종외에 칼륨의 손실로인한 증상들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간과 신장에 질환이 있거나 약한사람들에겐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도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좋은 약초이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자신의 건강이나 체질을 생각하지 않고 아무런 주의 없이 복용시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자기 자신의 건강과 소중한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일 입니다. 자기 자신의 건강상태와 체질에 잘 맞는 산야초와 함께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초는 平한 성질의 차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