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 효능 혈허를 보해준다.

 옛날 한약을 지어 먹게 되면 지금처럼 먹기 편한 팩으로 나오는것이 아니라 약재를 포장해 주셨고 우리 어머님이나 할머니께서는 그 약재를 약탕기에 정성스럽게 다려 주시곤 했습니다. 그럴때면 온 방안에서 한약냄새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한약방이나 약재를 파는곳에 가면 익숙한 그곳만의 향내를 맡게 됩니다. 이 특유 향은 천궁이라는 약초에서 맡을 수 있는데 방향제로서 예전엔 옷장안에 넣어 두기도 했다고 합니다. 방향성정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향긋한 그만의 특유의 향을 내는 천궁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  효능  - 



 궁궁이라고도 불리우며 호궁(胡窮), 향과(香果)로도 불리는 천궁(川芎)은 수염뿌리를 제거한 나머지 부분을 건조시켜 사용하는 한방의 약재입니다. 방향성정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냄새가 향기로워 예부터 향이 좋기로 유명했으며 한방에서 많이 쓰이는 약재중에 하나로 우리가 알고 있는 한약의 주된 향기는 천궁의 향기일 가능성이 큽니다. 주성분으로 크니딜라이드, 네오크니딜라이드, 리구스틸라이드등이 있으며 한방에서 간경, 담경, 삼초경, 심포경에 작용하는 약재로 쓰입니다. 

 

1.혈액순환 개선및 혈허를 보해준다.

 천궁은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기를통하게 하는등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약재이며 조혈작용과 보혈작용이 있어 여성의 하혈이나 생리불순, 빈혈과 같은 증상에 부족한 혈허를 보해주고 보충해주어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2.두통을 완화시켜준다.

이와같이 오래된 어혈을 풀어주며 전제적인 혈액순환과 기를 잘 통하게 순환시켜주는 효능과 함께 천궁은 진통효과및 진정작용이 있어 다양한 두통을 다스려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천궁의 따듯한성질과 함께 여성의 생리통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이외의 효능들

 종양은 신생혈관을 통하여 영양및 산소를 공급받아 자라나는데 약리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신생혈관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으며 동물약리실험을 통하여 천궁의 진정효과를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 대장균, 이질균, 녹농균, 피부진균등 건강에 유해한 균들의 발육을 억제 시켜주는 살균작용이 있으며 혈액순환과 함께 기를 순환 시켜주며 근육통증이나 근육경련등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천궁은 기름기가 많기때문에 생것을 그대로 복용할 경우 기가 잘 돌지 못해 두통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이 허하여 두통이 있는 사람에겐 복용을 피하게 하는 것이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방법이 있고 사용 하게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법제 방법을 달리 하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법제 방법이 쌀뜨물에 담가두어 기름기를 제거 하기도 하며 약재를 잘게 썰어 따듯한 물에 여러차례 씻어 내어 기름기를 빼내기도 합니다. 불에 살짝 볶아내어 기름기를 빼기도 하는데 다양한 방법의 법제는 대부분 천궁의 기름기를 빼내어 부작용을 줄이고자 함이라 합니다. 

 

 9~11월경 늦가을 채취 하는것이 좋으며 잘 성숙된 천궁의 뿌리를 채취하고 수염뿌리를 제거하여 잘 씻어낸 뒤 법제과정을 거쳐 햇볕에 잘 말려줍니다. 서늘한 곳에서 잘 밀봉하여 보관하며 필요에 따라 다려 마시면되고 감초와 함께 다리면 쓴맛을 완화 시킬 수 있어 좋습니다.


 천궁은 너무 많은 양을 장기간동안 복용하게되면 체질이 잘 맞는다 해도 원기를 손상시켜 건강에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천궁 한가지의 약재만을 오랫동안 복용할 경우 원기가 흩어져 갑자기 사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음이 허하여 두통이 있는 경우에 복용을 금하고 보혈작용이 있어 월경과다증세에는 사용을 하지 않고, 자궁수축의 작용으로 인해 임신부도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듯한 성질의 약재이며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도 잘 맞지 않으니 사용을 금한다고 합니다.





 한방의 약재들은 대부분 그 역사가 깊으며 약재로 사용함에 있어서도 무엇보다 환자의 체질과 병환을 세세히 살피고 단약으로 한가지의 약재만을 사용하는것이 아닌 주가되는 약재와 함께 그 약재를 보좌 해줄 수 있는 약재를 함께 사용하여 처방 하였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약초라 한다 해도 복용하는 사람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독이 될수 있으며 잘못된 약초 처리방법으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산야초를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본인에게 잘 맞는 산야초를 가리는 지혜가 함께 하여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천궁은 溫한 성질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