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지버섯 효능 간을 보해주며 항암효과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종합적인 암 발생률의 순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중에도 간암, 폐암, 위암 같은 경우 세계의 상위권에 정상을 다투기도 합니다. 암은 국내 인구당 사망원인 1위라고 할만큼 위험성이 높습니다. 버섯에서 처음으로 항암성 물질인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이 발견된 버섯으로 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지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  효능  - 


 

 구름버섯은 흔히 운지(雲芝), 운지버섯, 구름버섯이라고 부르며 기왓장이나 구름처럼 무리지어 자라나고 영지버섯, 상황버섯, 아가리쿠스버섯과 함께 항암효과가 큰 버섯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항암효과와 면역력 증강

 운지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운지버섯의 세표벽을 이루는 물질로 다당류성분인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은 구연산, 사과산등 여러 종류의 유기산과 함께 우리몸에 면역력증강의 효과를 줍니다. 폴리사카라이드성분은 피로를 개선 시켜주며 항산화 효과와 종양의 증식을 억제 시켜주며 무엇보다 항암효과가 뛰어나 각종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실제 항암치료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간을 보해주며 간기능활성화

 운지버섯은 간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고 보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동시에 손상을 막아 간기능저하로 인한 피로에 좋은 효과를 내주며 동시에 간을 보해줍니다. 때문에 각종 암예방과 치료, 치료 후 후유증 예방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며 특히 간암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그외의 효능들

 체내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 주고 혈당을 조절 해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등 혈관관련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기관지염에도 특히 효능을 발휘해 준다고 합니다. 





 -  주의사항  - 



 1년 내내 전국 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섯으로 비슷한 모양의 송곳니 구름버섯이 있으나 색상으로 구별이 가능하고 봄부터 가을에 잘 자라고 오염되지 않은 양질의 버섯을 채취하여 씻어준 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대부분의 약재를 달이고 차를 만들땐 유리나 질그릇을 사용하는것이 효능을 잃지 않고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지는 운지만의 효능을 위해 다른 약재는 최소한으로 첨가해 주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물에 은근히 2~3시간동안 약한불로 우려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우려 내고 운지를 버리는것이 아닌 한번 더 우려 내어도 좋으며 잘 우려낸 차는 건더기를 건져 내고 국물만 마시면 됩니다.


 운지버섯은 성질이 차고 독성이 거의 없으나 성질이 차기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더 좋을 수 있는 반면 아랫배가 차거나 손발이 차고 체질이 찬사람은 잘 맞지 않을 수 있어 복용을 피하고 맥이 약하고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기대를 할 수 있는 차를 마시는데 있어 무엇보다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시는것이 제일 먼저 해야 할 과제일 것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그에 맞는 차와 함께 건강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라겟습니다.


 운지버섯은 寒한 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