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오줌나무, 접골목 효능 골절 타박상에 좋은 효과

 몸은 움츠려들고 바닥은 미끄럽고 임신부나 노약자 뿐만아니라 건강한 성인들도 겨울철엔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히 다녀야 합니다. 겨울철 길을 걷다 미끄러지기라도 한다면 타박상이나 골절등 부상을 입기 쉽상입니다. 겨울철뿐 아니라 다양한 일상에서도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해 뼈와 근육을 다치는 부상을 입기도 합니다. 이름부터 뼈를 이어준다는 접골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딱총나무, 말오줌나무로 잘 알려져 있으며 줄기와 잎을 말린것을 접골목 (接骨木)이라 부르며 한방의 중요한 약재로 사용됩니다. 


1.근육과 뼈의 손상에 효과적

 ●타박상등으로 근육이나 뼈에 손상을 입게되면 상처부위가 붇고 피가 뭉쳐 어혈이 생기며 외상으로 피를 흘리기도 합니다. 접골목은 예부터 뼈와 근육이 끈어진 것을 이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어 한방과 민방에서 이러한 증세에 특별히 쓰여 왔습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피가 걸어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기도 하며 외상으로 인한 상처로인해 어혈이 뭉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골목은 우리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어혈들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접골목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과 함께 출혈을 그치게 해주는 지혈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발한이뇨제로서 감기를 다스리는데에 사용되기도 하였는데 몸의 땀을 배출해주는등 이뇨작용을 통하여 불필요한 수분 및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접골목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칼슘은 뼈에 충분한 영양분이 되어 뼈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골절등의 상처 회복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접골목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뭉친피들을 풀어주며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출혈을 그치게 해주는 지혈작용과 더불어 붓기를 가라앉혀 주고 풍부한 칼슘으로 타박상이나 골절등의 부상을 입었을때 좋은 효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관절통에 좋다.

 관절 사이사이에 들 수 있는 풍숩은 몸이 저리고 통증을 야기시키는 관절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 접골목은 몸의 불필요한 풍습을 제거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었으며 통증완화효과 및 풍부한 캴슘은 우리의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외에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며 어혈제거로 인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활발한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을 통한 불필요한 수분 및 노폐물 배설로 인해 윤택한 피부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접골목, 딱총나무는 산기슭이나 산골짜기에 주로 분포하며 사계절 어느때든 채취가 가능하나 겨울철에 채취하는 것이 약효가 더 좋다 소문이 나있으며 특히 싹이 트기전 채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무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햇볓에 말려줍니다. 잘 말린 접골목은 2~3시간가량 푹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는 작용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하는 임산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곤 하지만 이로인한 부작용이 생길수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골목은 따로 독이 없고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기에 몸에 열이 많거나 열로인한 질병을 갖고있는 사람은 금해야 합니다. 또한 과복용시 설사나 두통, 복통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느 약초나 마찬가지로 체질이 허약하거나 맥이 약하거나 혹은 어린아이는 복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으로서 한평생을 살아가며 큰 병환 없이 건강하게 살아 갈 수 있다면 세상에 이만한 복도 없을것 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차 한잔과 함께 오늘도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접골목은 平한 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