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차 효능 피로회복에 좋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중국3대 명약에 들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건강식품이자 한방의 약재입니다. 열매부터 잎과 뿌리(지근피)까지 그 쓰임새가 많고 무병장수한다는 말이 어울릴만큼 효능이 많습니다. 몸에 유익한 많은 성분을 갖고있으며 비타민C와 베타인이 풍부한 대표적인 약초입니다.

 

 

 


 -  효능  - 

 



 구기자 나무는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6~9월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구기자라 하여 가을에 붉게 익습니다. 열매는 가을에 채취하며 약재로 쓰는 뿌리는 그 상태에 따라 수시로 채취가 가능합니다. 


1.피로회복 및 해독작용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제로의 작용을 하며 소장에서 철분의 흡수를 도와 줍니다. 베타인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것을 억제 해주며 해독작용이 탁월하고 항암작용과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줍니다. 


2.노화방지및 기력회복

 간장과 위장의 기능에 좋으며 시력회복의 효능도 있습니다.그 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 등이 함유되 있어 세포의 생성을 도와주고 파괴를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간기능을 활성화 하고 신장을 보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늘 피곤하고 성욕이 일어나지 않을 때, 노화로 인해 정기가 쇠한 경우에도 기력을 회복시켜줘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좋은것을 고를땐 벌레먹지 않고 색이 진하고 검붉은색을 띄는것이 좋으며 모양은 타원형으로 산수유와 비슷하지만 구기자가 색이 더 진합니다. 중국산 같은 경우 국내산에 비해 눈에 띄게 밝은색을 띄기 때문에 색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열매를 말려 우려내어 마시고 어린 잎을 사용 하기도 합니다. 햇볕에 곰팡이가 쓸지 않도록 잘 말려야 하는데 열매에 진액이 많아 각별히 신경쓰는것이 중요하며 건조기가 있다면 좀 더 용이할 것 입니다. 잘 말린 구기자는 그대로 물과 함께 약한불에  우려내어 마셔도 되고 약한불에 기름을 두루지 않고 살짝 타지않도록 볶은뒤  우려내어 마시기도 합니다. 살짝 볶을경우 약간의 매운맛을 없애주고 좀더 구수한 맛을 내어 줍니다.  두시간정도 약한물에 은근히 오래 달여 잘 우러 나오도록 하여 마시는것이 좋고 말린 것을 곱게 갈아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구기자는 서늘한 성질 이기에 평소 속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에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양을 섭취 했을 시에도 설사와 복통 두통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방면에 좋은 약이라 해도 그 양이 과하면 오히려 탈이 나고 먹지 않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기자는 凉한 서늘한 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