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효능 고혈압 당뇨에 도움 진액보충


 혈당치를 저하시키는 혈당강하작용이 뛰어나 고혈압이나 당뇨에 특히 좋은 효험이 있다 알려진 여주 효능, 고과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  효능  - 



 열대아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여주는 박과 식물로 뿌리부터 줄기, 잎, 꽃과 과실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부분에 약용 가치가 있으며 특히 과실부분을 주로 사용하며 한방에선 과실을 고과(苦瓜)라 부르며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1.해열작용, 몸의 진액보충 및 갈증해소 

 여주는 찬 성질로 우리몸의 열을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해주는데 해열작용과 동시에 열이나 화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우리몸의 진액을 보충해 줍니다. 특히 갈증해소에 좋아 비정상적으로 물을 찾게 되거나 잠자리에 들기전 갈증을 느끼고 쉽게 갈증 해소가 안될 때 이러한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열을 식혀주며 간의 열을 식혀줘 간열로인한 눈의 통증이나 충혈에도 도움이 되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화를 내려주며 소화기능을 활발히 해준다.

 쓴 오이라고도 불리우는 여주는 고과(苦瓜)라 불리우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특유의 쓴맛을 갖고 있습니다. 오미(五味)에서 쓴맛(苦)은 내려주고 풀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특히 쓴맛은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기능을 활발히 해주며 입맛을 돋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보다 우리몸을 편안히 해줍니다.


3.혈당강하작용으로 인한 고혈압 당뇨에 도움

 무엇보다 여주는 혈당강하작용이 뛰어나 고혈압이나 당뇨에 좋은 도움을 줄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여주에 함유되어있는 카란틴과 식물 인슐린으로 인해 혈당이 체내에 축적되는것을 방지해 주며 체내의 혈당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청혈작용을 해주기에 여주는 고혈압및 당뇨를 비롯한 심혈관관련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비장과 신장을 보해주는 자양효과

 여주의 과실을 사용하는데 있어 주의해야 할 것은 여주가 완전히 익기전에 채취하여 사용하는것 입니다. 완전히 익은 여주는 쓴맛이 많이 완화 되고 단맛이 돌기 시작하며 찬성질이 많이 가신다고 합니다. 때문에 익은 여주는 해열작용이 떨어지며 자양효과가 좋아 비장을 윤택하게 해주고 신장을 보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 여주의 뿌리, 줄기, 잎, 꽃, 과실은 약재로 사용될때 쓰임새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해독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  주의사항  - 



 7~8월 꽃이 피며 여름경 다 익지 않은 초록빛의 열매를 채취합니다. 열매가 익어버리면 찬기운이 평해지고 쓴맛이 완화되어 원하는 약효를 기대할 수 없기에 익지 않은 열매를 사용합니다. 채취한 열매는 말리고 울려내기 좋게 썰어주고 쉽게 곰팡이가 피거나 상할 수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건조시켜 줍니다. 잘 건조된 여주는 차로 우려내기전 약한불로 구수한 냄새가 날때까지 살짝 볶아주면 쓴맛이 조금 완화되며 좀 더 구수한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주는 쓴맛(苦)과 찬성질(寒)을 갖고 있습니다. 체질이 찬사람, 손발이 차거나 속이 냉한사람은 복통이나 설사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복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씨앗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있기에 이또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는 섭취는 건강에 좋은 도움이 되지만 잘 맞지않는것을 섭취하게 된다면 도리어 부작용을 앓을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내려주는  함께 오늘도 여유롭고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주 고과(苦瓜)는 寒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