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 효능 배변활동 활발히 노폐물배출 효과

 유럽 원산으로 전국에 분포하며 국화과식물로 우리나라에선 주로 뿌리채소로 사용될 목적으로 재배되는 우엉 효능, 우방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우엉은 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과 일본에서 뿌리뿐만 아니라 씨앗과 잎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주로 뿌리를 식재료나 약재로 사용하며 뿌리줄기를 말린것을 한방에선 우방근(牛蒡根)이라 하며 대표적인 효능으로 우리몸의 풍열을 제거해주는 약재로 널리 쓰였다고 합니다.

 

1.폐의 풍열을 제거 폐의 기능을 원활히 해준다.

 풍열로 인해 폐가 병들게 되면 추위를 느끼고 열이나며 콧물, 기침, 두통등 감기증상을 앓게 되는데 우엉은 이러한 풍열을 제거해주며 폐의 기능을 원활히 해주고 동시에 오장의 안좋은 기운과 장기 사이에 머물러 있는 풍사를 제거해 기를 맑게하고 정제해줘 좋은 효과를 기대 할수 있게 해줍니다.


2.몸의 부기를 가라앉혀 준다.

 우엉은 항염증과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고되어 왔으며 우리몸의 독소를 빼주는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으로 몸의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효능및 피를 맑게 하여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줍니다.

 

3.풍부한 식이섬유및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노폐물배출로 몸을 가볍게 해준다.

 무엇보다 현대에 이르러 우엉은 각광받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엉의 효능중 첫째로 콜레스테롤및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동시에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효능이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대장기능을 촉진, 활발히 해줌과 동시에 체내의 유해균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어 대장의 기능을 원활히 해주며 이러한 효능은 변비에 좋은 도움을 주고 배변활동을 활발히 해주고 우리몸의 노폐물과 독을 배출하게 만들어 주기에 몸을 보다 가볍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4.그외의 효능들

 이외에 뿌리에 함유하고 있는 이눌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며 특히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해 혈당조절작용을 해줘 당뇨예방이나 당뇨에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우엉은 두해살이풀로 주로 9월에서 10월경 잎이 노래졌을때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겉 껍질을 다 벚기는 것 보단 일부만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잘 씻어낸 우엉은 잘게 썰어 약한불로 덖어줍니다. 타지 않도록 주의 하며 속까지 익혀준 뒤 햇볕에 말려주며 잘말린 우엉은 다시 약한불로 덖어 속에 남아있는 수분을 제거해줍니다. 잘 덖은 우엉은 다시한번 햇볕에 말려주며 덖고 말려주는 작업을 8회정도 반복해 주는것이 더 좋은 우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덖어주고 말려주게 되면 배탈이나 복통의 부작용을 약간 완화시켜주게 되고 좀더 구수한 맛을 내게 해줍니다.


 우엉은 고(苦)하고 찬성질 입니다. 사용하는데 있어 체질이 잘 맞는다면 당연히 좋은 효과를 얻게 되지만 찬성질로 인해 몸이 차거나 속이 찬 사람에게는 배탈이나 설사 복통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하며 이럴땐 대추와 함께 우려내면 부작용을 조금은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산야초등 건강에 좋은 것을 섭취하는데 있어 부작용에 주의해 오늘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엉, 우방근(牛蒡根)은 寒한 성질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