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추의 효능 호초의 효능


 후추는 정향, 계피와 함께 세계 3대 향신료중 하나로 오랜세월동안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후추는 고기나 생선의 누린내와 비린내를 잡아주며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기에 오래전부터 중요한 향신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후추는 향신료로서의 사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한방에선 주요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오랜세월동안 다양한 방면에 귀중하게 사용되어온 후추의 효능, 호초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후추(Piper nigrum L.)는 후추과의 후추나무의 열매를 뜻합니다. 후추는 채취 시기와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검은 후추와 흰 후추로 나뉩니다. 성숙하기 전의 열매를 햇볕에 건조시켜 사용하는 것이 검은 후추이며, 성숙한 열매의 껍질을 제거해 건조시킨 것이 흰 후추입니다. 후추는 향신료뿐 아니라 한방에선 호초(胡椒)라 부르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서 사용된 후추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검은 후추를 의미합니다.


1.소화를 촉진하며 입맛을 돋워준다.

후추는 함유되어 있는 피페린(piperine)에 의해 매운맛을 냅니다. 후추는 고기나 생선의 누린내와 비린내를 잡아줄 뿐 아니라 풍미를 더해 입맛을 돋워줍니다. 피페린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자극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후추는 살균과 살충효과가 있어 음식물의 부패를 막아주며 식중독예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피페린은 항염증및 항산화 효과와 항암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페린은 강황의 유효성분인 커큐민의 흡수를 도와 줍니다. 때문에 후추는 강황이 주 재료가 되는 카레등에 좋은 궁합이 될 수 있습니다.


2.한사(寒邪)를 없애며 몸을 따듯하게 해준다.

 호초의 신열(辛熱)한 성질은 한사(寒邪)를 없애며 몸을 따듯하게 해줍니다. 중초(中焦)를 따듯하게 해줌으로 위장과 비장의 한사(寒邪)를 몰아 냅니다. 위장과 비장에 냉한 기운이 머물게 되면 소화장애가 오며 복통을 야기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배가 차면 소화 장애나 복통이 오는 경우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후추의 열(熱)한 성질은 이러한 냉기를 가시게 해줍니다. 호초는 냉기로 인한 복통이나 위장장애를 완화시켜 줍니다. 더불어 호초는 해독및 항균작용이 있으며 설사를 완화 시켜 줍니다.


3.이외의 효능들

 호초는 불안한 증세를 완화 시켜주며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진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으며 담(痰)을 제거해줍니다. 담(痰)이 신장에 모이게되면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기며 무릎과 등허리에 통증과 저림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 호초는 응결된것들을 풀어주며 담을 제거해 줍니다. 이외에 호초는 비만세포를 억제해 비만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가루로된 후추는 유효성분들이 쉽게 날라갈 수 있기 때문에 갈지 않은 통으로 된 후추를 사용 직전에 가루내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추를 가열하게 되면 발암물질의 일종인 아크릴아마이드의 함량이 10배가량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후추를 과량 섭취하는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양을 섭취하는것은 크게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호초(胡椒)는 신열(辛熱)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몸에 열을 더해주는 만큼 열이 많거나 따듯한 체질은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여 과하게 섭취시 되려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도 자극적인 만큼 섭취를 주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의 내용을 살펴보면 과한양을 섭취시 폐를 상하게 할수 있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후추의 효능, 호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한 삶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