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노화억제와 항암효과

 버섯은 예나 지금이나 항암작용과 항산화효과등 인체에 유효한 다양한 효과들로 인해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섯은 다양한 종이 존재하며 그중 독버섯이나 식용이 불가한 버섯이 더욱 많기에 아무거나 섭취해선 단명하고 말것입니다. 여러 종류의 버섯중 항암작용과 면역력증진에 효과적으로 잘 알려진 버섯으로 차가버섯이 있습니다. 자작나무에 착생해 자라나며 특히 러시아의 혹한에서도 추위를 견디고 자라나는 차가버섯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차가버섯(Chaga)은 자작나무에 기생해 자나라는 버섯입니다. 살아있는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수액과 영양분을 흡수해 자라납니다. 20년이상 성장하며 오래묵고 혹독한 환경을 이겨내고 자라난 차가버섯은 더욱 효능이 좋다하여 귀하게 여겨집니다. 




- 면역력 증진 항암효과 항산화 효과 -


활성산소는 정상적인 체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촉진시키며 각종 퇴행성 질환을 야기시킵니다. 대부분의 항산화효과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이루어 집니다. 대부분의 버섯엔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풍부한 에르고티오네인성분과 함께 다양한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효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등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차가버섯에 다량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장을 통해 몸으로 퍼지며 면역세포들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담당해주는 주요 세포중 대식세포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이러한 면역세포의 활성화는 각종 바이러스와 균에 대항하는 힘을 증진시켜주며 종양의 증식을 억제시켜줍니다. 또한 베타클루칸은 항암에 관한 다양한 학술자료가 존재하며 차가버섯이 항암효과를 갖게 하는 주요성분중 하나입니다. 다만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으로 섭취시 소화,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섭취로 효과를 기대하기엔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베타글루칸, 베툴린, 베툴린산 외에 칼륨, 칼슘, 비타민C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유효성분중 차가버섯의 핵심성분이라 할 수 있는 베툴린과 베툴린산은 이미 여러 약리실험을 통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며 암세포를 공격해 항암작용을 해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베툴린과 베툴린산은 이러한 항암작용과 더불어 노화를 억제시켜주며 면역력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비타민C 또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며 떨어진 기력회복에 효과적 입니다.

  




 -  주의사항  - 



 차가버섯의 유효성분들은 수분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소실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저온건조를 통하여 유효성분의 소실을 줄이는것이 중요합니다. 현재는 가공처리를 통해 유효성분이 고함량되어 있는 차가버섯 추출물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파괴되기 쉬운 유효성분때문에 가공처리가 까다로운 차가버섯은 성분함량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때문에 차가버섯을 이용함에 있어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열에 약하기 때문에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도 유효성분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크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건강상태나 체질에 따라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과한량을 섭취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차가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삶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