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의 효능 피로회복에 좋다.

 가을이 무르익이면 탐스럽게 익은 감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단감은 식감이 좋고 쉬원한 맛이 일품이라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과일중 하나 입니다. 오늘은 추석과 더불어 우리에게 가을을 알려주는 단감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감은 감나무목 감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인 감나무의 과실을 말합니다. 감에도 여러종이 존재하며 크게 단감과 떫은 감으로 구분합니다. 떫은 감은 탄닌의 함량이 높고 떫은 맛이 강한 감으로 주로 홍시나 곶감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감입니다. 단감은 떫은 감에 비해 탄닌의 함량이 낮으며 단맛이 강해 주로 생으로 섭취하거나 샐러드나 식초등으로 이용하는 감을 말합니다. 오늘은 이 감 중에 단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비타민이 풍부해 면역성 질환 예방에 좋다.

 단감은 풍부한 비타민 a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건강과 시력보호에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으로써 몸의 피로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줍니다. 이러한 비타민들은 무엇보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감기와 같은 면역성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주게 됩니다.

 


2.피로회복에 좋다. 다이어트에 좋다.

 단감은 과육이 풍부하며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유의 강한 단맛을 지니고 있으며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오미(五味)에 있어서도 단맛(甘)은 힘을 내주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단감의 단맛은 우리몸의 힘을 보해줘 피로회복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이렇듯 단감은 좋은 맛과 함께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사과등 다른 과실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해독작용 및 숙취해소

 감의 유효성분중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탄닌은 감의 떫은맛의 원인으로 감이 익거나 탈삽과정을 통해 그 함량이 적어지지만 유효성분의 역할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탄닌은 체내의 유독성분인 니코틴과 유해성 중금속등을 채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통해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탄닌은 비타민A, 비타민C와 함께 알코올을 분해하는 해독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감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4.단감은 오히려 변비에 도움이 된다.

 단감에 함유되어 있는 유효성분인 탄닌은 대장의 머물며 수분을 흡수 합니다. 때문에 많은양의 섭취는 변을 딱딱하고 건조하게 만들어 대장의 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변비로 이어지기 쉽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감에 대한 정보 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섭취하는 단감은 탄닌의 함량이 변비를 일으킬 만큼 많지 않으며 오히려 감의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노폐물 배출과 대장운동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만 익지않아 먹기 힘들 만큼 떫은 맛이 강한 감은 탄닌의 함량이 높아 변비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꼭지와 심지의 노란부분에 탄닌의 함량이 높을 수 있기에 섭취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할 뿐 큰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주의사항  - 


 

 단감은 가을을 대표하는 대중적인 과일로 누구나 손쉽게 구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중 하나입니다. 예부터 섭취해온만큼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탄닌에 의해 변비를 야기시킬 수 있지만 적당한 양의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음식이라도 한번에 너무 많은 섭취를 피하고 체질을 생각하여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단감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감은 과일로서의 섭취뿐 아니라 영양분이 풍부해 예부터 약으로도 쓰여왔다고 합니다. 입맛에 맞는 과일과 함께 오늘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