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효능 봄나물 쓴맛의 대명사

 어느덧 따듯한 봄이 왔네요. 다들 봄을 만끽하고 계신가요? 요 몇일동안은 갑작스런 추위로 인해 어느 지역에는 눈이 내리기도 했습니다. 2월에서 3월이 되면 겨울간의 추웠던 날이 풀리며 봄이 찾아 옵니다. 하지만 봄에도 따듯한 날만 계속되는게 아니라 갑작스런 추위가 찾아와 기온차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갑작스러운 기온차는 감기몸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더구나 요즘같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들엔 특히나 면역력에 신경 써야 하는 날들이죠. 봄을 맞이하여 제철음식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만한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나물중 씁쓸한 맛이 특징인 씀바귀가 있습니다. 오늘은 봄나물중 하나인 씀바귀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씀바귀는 3월에서 4월이 제철인 봄나물 중 하나로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입니다. 시골의 논밭이나 주변 풀숲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죠. 씀바귀는 예부터 대표적인 봄나물의 하나로 다양하게 섭취되어 왔으며 약용가치가 있어 한방의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선 씀바귀의 지상부를 건조시켜 약재로 사용했으며 고채(苦菜)라 부릅니다. 특유의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씀바귀, 고채등으로 불려왔습니다.


1.특유의 쓴맛은 소화장애를 개선 입맛을 돋워준다.

 씀바귀의 쓴맛은 봄철에 떨어진 입맛을 돋워줍니다. 특히 오미에 있어 쓴맛(苦味)은 소화를 촉진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고미건위제(苦味建胃劑)로서의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전체적인 소화기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씀바귀는 쓴맛을 형성하는 치네올이라는 정유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재 치네올은 인체의 소화액분비를 촉진하며 이는 소화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씀바귀는 봄나물중 쓴맛을 대표하는 나물이라 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소화장애 개선으로 떨어진 입맛을 돋워주는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2.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씀바귀를 비롯한 대표적인 봄나물들에는 공통적으로 식물성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섭취하기 때문에 식물성식이섬유 섭취에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이섬유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며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쉽게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며 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장의 기능 활성화로인해 면역력 향상및 원활한 배변활동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3.영양가가 풍부하며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씀바귀에는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b1, b2, 비타민E, 단백질, 당질, 칼륨, 칼슘, 엽산, 인, 철분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함유되어있는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성분은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효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세포의 산화를 보호해 줌으로 항산화 효과를 줍니다. 특히 봄의 씀바귀는 영양소가 풍부해 떨어진 면역력회복과 피로회복에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한방에서의 씀바귀 고채(苦菜)

 한방에서의 씀바귀 고채(苦菜)는 쓰고(苦) 찬성질(寒)의 약재로 구분됩니다. 청열효과가 있어 해열작용을 해주며 몸의 열기를 풀어 줍니다. 예부터 씀바귀를 봄에 많이 먹으면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합니다. 몸의 독소를 배출하고 독소를 풀어주는 해독작용을 해줍니다. 동의보감등 옛 한의서를 살펴보면 고채는 오장의 독소와 미열을 풀어주고 장기의 기능을 원활히 해준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 씀바귀는 독소를 풀어주고 배출해주는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으며 해독주스에 응용되기도 합니다. 이외에 열로인한 설사에 도움이 되며 몸의 부기를 가라 앉혀주는 효능이 탁월해 부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씀바귀의 쓴맛은 소화를 원활히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씀바귀는 나물이나 무침, 전등에 활용되며 즙으로 먹기도 하며 건조시킨것을 차로 내어 마시기도 합니다. 오랜세월 이용되어온 만큼 다양한 섭취 방법이 존재합니다. 씀바귀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쓴맛을 완화시켜 사용하기도 합니다. 손질할 때 찬물에 오랫동안 담가 놓기도 하며 소금물을 이용해 끓는물에 살짝 데쳐 사용하기도 합니다.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가 사용하기도 합니다. 뿌리도 섭취하는 나물이기에 손질할 때 뿌리의 흙을 잘 씻어 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씀바귀의 찬성질(寒)은 열이나는 몸에 해열작용을 해줍니다. 씀바귀를 섭취하면 더위에 강해진다는 말도 있는만큼 몸이 찬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체질이 찬 사람은 설사나 복통의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나물로 이용되어온 만큼 크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봄나물중 하나인 씀바귀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쓴맛의 대명사인 씀바귀와 함께 건강한 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