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출산 후 체력회복에 도움이된다.


 생일이 오면 우리는 미역국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생일뿐 아니라 출산 후 산모에게는 미역국을 끓여주죠. 너무나도 오랜세월동안 행해온 풍습 입니다. 미역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산 후 산모에게 도움이 되는 풍부한 영양소가 가득하죠. 얼마전 고향에서 염장미역을 선물받았습니다. 미역은 주로 햇볕에 건조시킨 건조미역을 사용하지만 요즈음에는 소금에 절인 염장미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미역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효능  - 



 미역은 미역과에 속하는 바다에 자라는 해조류 입니다. 예부터 식용으로 주로 사용해 왔으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여 일찍이 출산한 산모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 언급되어 있듯 한방의 약재의 일부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풍부한 영양소로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미역엔 수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기 때문에 소화기관 내에서 끈적끈적한 형태를 띠게 됩니다. 끈적끈적한 형태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을 충분히 적셔주게 됩니다. 장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며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므로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도해 줍니다. 

 또한 섭취시 다른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며 체내의 유해물질과 노페물 배설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이나 인체에 해가되는 독소및 노페물을 흡착하여 배설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알긴산과 후코이단이라는 섬유질은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물질을 비롯하여 발암물질등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며 혈액내의 나쁜콜레스테롤및 지질 저하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담즙과 결합하며 배출을 유도함으로 간접적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영양소가 풍부하며 산모의 체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미역은 칼슘과 카륨이 풍부하며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군, 엽산, 아연, 니아신, 요오드, 단백질, 탄수화물등 인체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에 도움을 주며, 떨어진 면역력과 건강회복에 좋은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미역은 칼로리는 낮고 적은양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건강식품 입니다.

 이러한 영양성분들은 특히 체력이 떨어진 출산 후의 산모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미역은 자궁수축의 효능이 있으며 인체내의 노페물 배출을 도와 줍니다. 미역에 풍부한 요오드와 카륨등 유효성분들은 산모의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자궁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줍니다. 출산시 출혈로 인해 손실된 철분과 산모에게 부족할 수 있는 칼슘등 미역은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미역의 풍부한 영양소는 산모의 떨어진 체력보충과 영양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역의 유효성분들은 산모의 유즙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때문에 미역은 산 후 산모의 체력회복및 모유수유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선 미역의 과다 섭취로 인한 요오드의 과다 섭취를 우려하기도 합니다. 요오드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관할하는 갑상선에 필요한 영양소로 과량섭취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식문화를 보면 요오드의 섭취량이 높은편 입니다. 미역 외에도 김이나 다시마등 각종 해조류나 어페류를 통하여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오드의 일일권장섭취량은 150ug에서 부터 약 3000ug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산 후 미역국 섭취를 통한 요오드의 섭취에 관해선 크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지만 일부 산모나 아이에게 갑산선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 미역은 노페물및 독소배출을 통해 피를 맑게 해주며, 염증완화 및 상처 회복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철분과 칼슘,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에 빈혈과 골다공증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  주의사항  - 



 미역은 우리나라에서 즐겨먹는 대표적인 해조류중 하나입니다. 특히 출산후의 산모에게 좋은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주로 국을 끓여 섭취합니다. 동의보감의 내용을 살펴보면 미역은 가슴의 답답한 열을 풀어준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 미역은 냉국으로 활용되어 더위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오랜기간동안 다양하게 이용되어온 만큼 미역은 큰 부작용이 보고되진 않았습니다. 다만 요오드 함량이 높기에 갑상선관련 질환을 앓고 있을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이나 체질에 따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미역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풍부한 영양소로 떨어진 체력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역과 함께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